본문 바로가기
주식 투자/주식 공부

미국 실업률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by moneydream2023 2023. 9. 6.
반응형

미국 실업률 상승과 주식시장의 반응


지난 9월 1일, 미국의 8월 실업률이 3.8%로 발표되었습니다. 이는 18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주식시장의 반응은 어떠한지, 그리고 이러한 실업률 상승이 주식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살펴보겠습니다.

 

1. 실업률 상승과 주식시장의 관계

실업률 상승기의 S&P500 수익률 추이


1990년부터 지금까지의 데이터를 분석해보면, 실업률이 상승할 때 주식시장은 대체로 내림세를 보였습니다. 그 이유는 실업률 상승이 경제 전반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실업률이 높아지면 가계 소득과 소비가 줄어들게 되고, 이는 결국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2. 최근 시장의 반응 분석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의 주식시장은 실업률 상승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시장 참가자들이 연준의 금리인하 정책을 기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업률 상승기 초반에는 주가가 하락하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주가가 상승하는 이유가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이 나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연준의 금리인하가 대표적이며 이는 경기 부양책으로 작용하며, 이로 인해 주식시장이 수혜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실업률의 미래 전망

미국 실업률과 기준금리 추이 비교


전문가들은 실업률이 앞으로도 계속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연준은 내년 실업률을 4.5%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는 미국 기업의 채용 감소와 금리인상의 영향 때문입니다. 따라서, 앞으로의 주식시장의 반응은 연준의 금리 정책에 크게 좌우될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


실업률의 상승은 주식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주식시장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시장 참가자들의 연준의 금리인하 기대 때문입니다. 앞으로의 주식시장의 흐름은 연준의 금리 정책에 따라 크게 달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응형